quick
menu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사회혁신
BMW헤르베르트콴트재단

편집실

뮌헨의 올림피아파크 근처에 위치한 BMW 본사 및 박물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하고, 다양한 주체의 참여로 상호작용을 통한 해법 도출 측면에서 기업과 사회를 연계하는 기업 공익재단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 가운데 BMW헤르베르트콴트재단은 일찌감치 재단 고유의 차별화한 사회혁신 추진으로 주목받고 있다.

BMW그룹 최초의 재단에서 유럽 대표 재단으로
독일을 넘어 유럽 대표 재단으로 꼽히는 BMW헤르베르트콴트재단(이하 BMW콴트재단)은 1970년 정치, 경제, 학계, 시민사회가 더 나은 현대사회를 만드는 데 협력하도록 한다는 취지로 설립했다. 재단의 자본금은 5,000만 유로(약 728억 원)로 1970년 BMW그룹의 대주주였던 헤르베르트 콴트(Herbert Quandt)를 기리기 위해 BMW그룹이 출자했다. 이 재단은 좀 더 나은 세계를 만들기 위한 지식 운동을 벌이고 있다.
국제 관계 증진 사업으로 각 분야 30~40대 젊은 전문가들이 모여 현대사회의 다양한 주제를 논의하는 ‘Responaible Leaders Forum(리더 네트워크 사업)’이 대표적이다. 또한 지속가능 분야의 혁신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RESPOND’를 운영하며 사회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BMW그룹은 2011년 한국에도 ‘BMW코리아 미래재단’ 을 설립했다.

더 나은 세계를 위한 집단 지식 운동
BMW콴트재단을 중심으로 각 분야 전문가들이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 해결책을 논의하고, 더 나은 세계를 만들기 위한 집단 지식 운동을 벌이고 있다.
BMW콴트재단은 BMW를 세계 최고의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시킨 대주주 고(故) 헤르베르트 콴트의 이름을 땄지만, 절대적 독립성을 갖추고 있다. BMW콴트재단의 로고도 붉은색 글씨일 뿐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BMW의 엠블럼을 사용하지 않는다. BMW콴트재단의 주요 사업 중 하나는 국제 관계 증진 사업(international relations)으로, 유럽 내 정계·재계 리더 및 국제 관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콘퍼런스 및 포럼을 개최한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Responaible Leaders Forum’과 ‘뮌헨 경제 서밋’이다. 리더스 포럼은 유럽뿐만 아니라 아시아·미국·아랍권 등 전 세계에서 열리는 행사로, 2008년 서울에서도 개최했다. 각 분야의 30~40대 젊은 전문가 및 리더 40여 명이 모여 2박 3일 동안 다양한 주제를 놓고 머리를 맞댄다. 단지 논의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여기서 나온 개선 아이디어는 즉시 BMW콴트재단이 보유하고 있는 네트워크를 통해 실제 현실에 도입해보는 시뮬레이션 과정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새로운 해법의 효과가 입증되면 전 세계로 보급하고, BMW콴트재단으로부터 지속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RESPOND’(출처: BMW press)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RESPOND’(출처: BMW press)

Responaible Leaders Forum(출처: 한경DB)

Responaible Leaders Forum(출처: 한경DB)

지속가능한 미래 위한 혁신 스타트업 지원
BMW콴트재단은 지속가능 분야 혁신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RESPOND’를 운영하고 있다. ‘RESPOND’는 2021년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에 기여하고자 ▲ 미래의 일자리(the future of work) ▲ 지속가능한 도시화(sustainable urbanization) ▲ 책임 있는 경제(responsible economy)라는 세 가지 프로그램 주제를 제시하고, 사회·환경 문제를 해소하는 스타트업 10팀을 선정해 일대일 코칭, 멘토링 및 글로벌 네트워킹 혜택을 제공한 바 있다.
선정한 팀들은 Aqua Farms Africa(아프리카 기니, 수경재배 식품 재배), FACII(프랑스, 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업무 환경 제공), Traceless(독일 함부르크, 바이오 플라스틱 개발) 등 재활용 가능한 실 소재 개발부터 박테리아를 활용한 플라스틱 생분해 기술 등 사회적 가치를 앞세운 스타트업이다.

BMW헤르베르트콴트재단의 주요 사업

Responaible Leaders Forum
각 분야의 30~40대 젊은 전문가가 모여 2박 3일간 다양한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도출된 개선 아이디어는 BMW콴트재단 네트워크를 통해 실제 현실에 도입하는 시뮬레이션을 실시하는 프로그램.

RESPOND
지속가능 분야 혁신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사회·환경 문제를 해소하는 스타트업 10팀을 선발해 일대일 코칭, 멘토링 및 글로벌 네트워킹 혜택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