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폐기물도 가치있게 만드는 플랫폼 소재
‘리타치’로 더 안전한 사회를

폐기물도 가치있게 만드는 플랫폼 소재 ‘리타치’로 더 안전한 사회를

더데이원랩(H-온드림 11기 펠로)

편집실 · 사진 더데이원랩

더데이원랩에서 개발한 리타치로 만든 숟가락, 식품 트레이, 필름

플라스틱 쓰레기는 전 지구적 문제다. 플라스틱 쓰레기가 해양오염뿐만 아니라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바이오매스 유래 플랫폼 신소재가 개발되면서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SAFE

중금속을 포함하지 않고, 미세플라스틱을 발생시키지 않음

RENEWABLE

바이오매스·폐기물로부터 만들어져 탄소배출을 저감할 수 있음

EASY-DEGRADABLE

다양한 환경에서 분해되어 자연부하가 적음

바이오매스 유래 플랫폼 소재 ‘리타치’ 등장
플라스틱 관련 환경문제가 대두하면서 생분해 플라스틱에 대한 관심도 급증했다. ‘100% 생분해’, ‘친환경 생분해 플라스틱’ 등 동네 카페에만 가도 쉽게 볼 수 있는 이 같은 문구처럼 다양한 생분해 플라스틱도 개발됐다.
생분해 플라스틱은 박테리아와 곰팡이 같은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 모든 플라스틱을 의미하며, PLA·PBS·PBAT를 비롯해 현재 20개 이상 생분해 플라스틱 소재가 있다. 이 중에서도 온도 58℃, 습도 70%라는 조건 아래 6개월 이내에 90% 이상 생분해되는 플라스틱이라면 환경부의 EL724 인증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58℃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처리장이 필요한데, 국내에는 이 같은 조건을 갖춘 처리장이 없어 대부분 일반 쓰레기로 버려지는 상황이다. 생분해 플라스틱이지만 생분해되기 어려웠던 것이 현실이었다. 하지만 바이오매스·폐기물을 활용하여 산업용 퇴비화 환경뿐 아니라 가정용 퇴비화 환경, 토양 환경, 혐기성 소화 환경의 다양한 환경에서도 분해되는 플라스틱 대체 소재가 개발되면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더데이원랩 이주봉 대표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동남아 등 많은 나라는 생분해 소재를 분해할 인프라가 없기 때문에 실효성이 떨어진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재 자체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했다”라며 “대부분의 사람이 신물질을 합성해내는 것에 초점을 맞춰 연구한 반면, 더데이원랩은 이미 자연에 무해한 탄수화물을 플라스틱과 같은 공정성·사용성을 갖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춰서 개발을 진행했고, 지금의 플라스틱 대체 소재인 Retarch 개발에 이르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더데이원랩 이주봉 대표 인터뷰
플라스틱을 쓰지 않는 미래, 그 미래를 이끄는 기업
더데이원랩 이주봉 대표

Q. 더데이원랩은 어떤 일을 하나요?
더데이원랩은 탄수화물 소재(Retarch, cellulean)를 활용해 플라스틱 대체 원료 및 제품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접하는 다양한 플라스틱 제품은 펠릿(pellet)이라고 부르는 쌀 알갱이 모양의 원료에 열과 압력을 가해 만듭니다. 더데이원랩의 주요 제품은 바로 이 플라스틱 펠릿을 대체하는 탄수화물 펠릿, 그리고 탄수화물 펠릿으로 만드는 플라스틱 대체 제품이에요.

Q. 창업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스무 살이 되던 해 저에게 아버지가 “공학자로 네가 배운 것을 통해 20년 뒤에 어떤 가치를 만들었는지 네 아이들에게 이야기할 수 있는 어른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하셨어요. 그때부터 전공인 화학공학을 바탕으로 세상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 고민한 것 같아요. 이후 플라스틱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게 됐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대학원에서 고분자 소재를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은 뒤, 공동 창업자들과 다년간의 고민을 통해 플라스틱을 대체하는 지금의 솔루션을 개발하게 되었어요.

Q. 국내 최초 플라스틱 대체 신소재를 개발하기까지, 어려움이 많았을 것 같아요.
처음 소재를 개발할 때 가장 힘들었던 점은 설비를 보유한 업체들에서 테스트를 해주지 않는다는 것이었어요. OEM 업체들은 대부분 시간당 설비 사용료를 받아 수익을 내는 설비 임대업에 가깝기 때문에 설비가 고장 나는 것에 매우 민감하거든요. 그래서 사용 사례가 없는 신소재는 테스트 자체를 거부했고, 스케일업과 제품 생산에 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테스트 설비를 만들었어요. 최소 단위 생산을 해보고, 그 결과를 가지고 영세업체부터 생산 사례를 만들고, 스케일업하면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Q. ‘H-온드림 어워드’ 액셀러레이팅 트랙 대상 등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인가요?
더데이원랩이 하는 일이 한국뿐 아니라 세계에서 원하는 솔루션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모두가 생각하지만 기술, 인프라 등 다양한 이유로 개발이 어려웠던 영역에서 시장을 혁신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어낸 점에서 큰 점수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Q. 회사를 성장하게 하는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우리의 노력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는 믿음이 가장 큰 원동력인 것 같습니다.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람들이 모여 최고의 팀을 구성했고, 우리가 최선을 다해 개발해내는 솔루션이 우리의 성공뿐 아니라 더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든다고 믿기 때문에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더데이원랩은 어떤 미래를 그리고 있나요?
지속가능한 기술을 통해 더 살기 좋은 지구를 만들고자 합니다. 더데이원랩은 2037년 더 이상 버진 플라스틱을 쓰지 않는 미래가 올 것이라 믿고, 그 끝을 이끄는 회사가 된다는 비전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Q. 현대차 정몽구 재단의 지원 전과 후, 어떤 점이 달라졌나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오랫동안 개발해오던 공정들이 성공하면서 대체 가능한 플라스틱 제품군이 늘어난 것이 가장 큰 성과이고, 투자 유치도 원활히 진행되어 양산·판매를 시작했습니다. 내년부터는 주변에서 저희 소재로 만든 착한 제품들을 만날 수 있을 거예요.

더데이원랩 직원들

최선을 다해 개발해내는 솔루션이 더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든다고 믿는 더데이원랩 직원들

탄수화물 소재 기반 플라스틱 대체품의 장점

● 높은 수준의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
● 천연 첨가제를 활용해 유해 물질 발생 無
● 미세 플라스틱 발생 無
● 토양, 바다와 같은 일반 자연 조건에서 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