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사이트
혁신을 이끄는 지식과 기술의 힘
인텔 재단
글 편집실 · 사진 코카-콜라재단
여중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STEM 교육 프로그램
인텔 재단은 ‘지식과 기술의 힘이 삶을 혁신하고 사람들이 목적의식을 가져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만든다’고 믿는다. 따라서 인텔 재단은 STEM 교육을 통해 모두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실력과 자신감을 심어주고자 노력한다.
모두에게 동등한 기회를, STEM 교육
수학·기술·과학·컴퓨터 엔지니어링에 대한 강력한 기반은 아이들에게 실력과 자신감을 심어주어 배움과 직업적 성공, 사회적 기여를 이끈다. 인텔 재단의 STEM 교육은 성별과 인종 평등을 발전시키고 기술의 접근성을 확장해 모든 커뮤니티에서 인간이 가진 잠재성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텔 재단은 STEM 교육을 새로운 커뮤니티로 확장해나가며 여성, 소녀 및 유색인종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STEM 교육 프로그램은 주로 여중생을 대상으로 한다. 직접 기술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해 혁신가가 되도록 영감을 불어넣고, 기술·엔지니어링·컴퓨터 과학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킨다. 더불어 새로운 파트너십과의 협력을 통해 프로그램을 미국 전역과 해외로 확장해나가고 있다.
미래의 혁신가를 지원하다 ‘Million Girls Moonshot’
인텔 재단은 특히 2020년에 출범한 ‘Million Girls Moonshot’을 통해 중학교 여학생들의 STEM 교육, 과학에 대한 관심 증대와 실습 기회를 지원하고 있다. ‘STEM Next Opportunity Fund’, ‘Gordon and Betty Moore 재단’, ‘Charles Stewart Mott 재단’과 협력하고 있으며, 인텔 임직원들이 방과 후 활동과 여름 프로그램에 자원봉사자로 참여하기도 한다.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지역에 거주하는 소녀 100만 명에게 엔지니어링의 사고방식 함양을 목표로 100만 달러 규모의 지원금을 제공했다.
한편 ‘Million Girls Moonshot’ 출범과 관련해 피아 윌슨-보디 인텔 재단 회장은 “소녀들은 미래의 혁신가, 엔지니어 및 기업가입니다. 그들에겐 세상을 바꿀 잠재력이 있습니다. Million Girls Moonshot은 STEM에 대한 열정에 불을 붙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소녀들에게 투자함으로써 우리는 그들이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혁신가가 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역할을 하며, 이러한 운동의 리더가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라고 밝혔다.
‘Woman in Science Camp’는 인텔, 미국 국무부, UN 파트너십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기술 불평등 격차 해소를 목표로 한다. 인텔 재단은 인텔 자원봉사자들이 학생용 학습 키트 인텔Ⓡ 퓨처 스킬(IntelⓇ Future Skills) 커리큘럼을 사용해 전 세계 소녀들에게 로봇 공학, 드론, 코딩, AI, 리더십 교육, 멘토링 및 우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캠프를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인텔의 기술 지원과 자원봉사 활동을 연계한 긴급 구호기관 파트너십도 구축했다. National Urban League, Center for Policing Equity, NAACP Legal Defense Fund, 국제앰네스티와 협력해 적십자 활동과 홍수·지진·허리케인 등 재해 지역 복구 봉사활동을 전개한다.
임직원들의 지속가능 활동 연구 프로젝트 제안과 수행 활동도 지원하는데, 환경 분야 혁신을 주도한 직원에게 수여하는 ‘Intel Environmental Excellence Award’, 지속가능 프로젝트 아이디어를 가진 직원에게 연구비를 지원하는 ‘Sustainability in Action Grants’ 등이 대표적이다.

인텔 재단은 Million Girls Moonshot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
세계의 ‘Woman in Science Camp’ 사례

미국 참가자들은 엔지니어링 기술을 연마하는 동시에 자신의 핵심 가치에 대해 이해하고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데 집중했다.

말라위 7개국 98명의 소녀는 미래의 체인지메이커가 될 수 있는 기술을 배우고 자신감을 얻었다.

페루 참가자들은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미치기 위해 함께 고민하며 우정을 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