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CMK 아세안 스쿨 1기 수료식 개최

CMK 아세안 스쿨 1기 수료식 개최

미래 아세안 리더를 꿈꾸다

미래 아세안 리더를 꿈꾸다

신지남(현대차 정몽구 재단 사업팀 매니저)

8월 23일 CMK 아세안 스쿨 1기 수료식을 개최했다.

미래의 아세안 리더를 꿈꾸는 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학생들의 열정으로 뜨거웠던 CMK 아세안 스쿨 1기 수료식 현장을 소개한다.

수료식에서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는 현대차 정몽구 재단 권오규 이사장

수료식에서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는 현대차 정몽구 재단 권오규 이사장

태국 탐마삿대학교 강의 참관 및 현지 학생과의 토론

태국 탐마삿대학교 강의 참관 및 현지 학생과의 토론

인도네시아에서 진행된 주아세안대한민국대표부 이장근 대사와의 면담

인도네시아에서 진행된 주아세안대한민국대표부 이장근 대사와의 면담

신재혁 아세아문제연구원 아세안센터장이 진행한 활동 보고

신재혁 아세아문제연구원 아세안센터장이 진행한 활동 보고

아세안 리더 육성의 첫걸음 CMK 아세안 스쿨 1기 수료식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지난 8월 23일 ‘CMK 아세안 스쿨 1기 수료식’을 온드림 소사이어티에서 개최했다.
CMK 아세안 스쿨(CMK School of ASEAN Studies, CSAS)은 아세안 지역의 정치, 경제, 문화 등 2주에 걸친 분야별 전문가 강의와 8박 9일간의 현지 탐방으로 구성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앞서 한-아세안 협력을 주도할 차세대 리더 15명을 선발해 CMK 아세안 스쿨 1기 시작을 알렸다.이날 수료식에는 현대차 정몽구 재단의 권오규 이사장과 CMK 아세안 스쿨 1기 학생 15명 등이 참여했는데, 2주간 진행된 국내 강의와 8박 9일간의 해외 현지 탐방 일정을 모두 성실히 수행한 학생들이 프로젝트 연구 결과를 발표하며 현장을 더욱 빛냈다.
또 이진한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장을 비롯해 서정인 전 주아세안대표부 대사, <아세안의 시간> 저자 박번순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아세안센터 연구위원이 자리해 CMK 아세안 스쿨 학생들의 수료식을 축하했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 권오규 이사장은 “재단은 CMK 아세안 스쿨을 통해 아세안을 무대로 활동하며 사회 각 분야에서 리더로 활동할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라며 “참여 학생들이 향후 리더가 되어 대한민국과 아세안의 협력을 이끄는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진한 아세아문제연구원장은 “한국도 아세안으로 많이 나가 있지만 아직도 일본이나 다른 선진국에 비해서는 활동이 아쉽다”라며 “여러분이 CMK 아세안 스쿨을 통해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아세안과 더 넓은 다른 지역에 가서 국가에 기여하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당부의 말을 전하는 이진한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장

당부의 말을 전하는 이진한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장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학생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학생들

CMK 아세안 스쿨, 성장의 발판이 되다 활동 보고&프로젝트 연구 결과 발표
이번 수료식에서는 활동 보고와 프로젝트 연구 결과 발표를 통해 CMK 아세안 스쿨 1기 학생들의 활동 내용을 공유할 수 있었다.
활동 보고는 신재혁 아세아문제연구원 아세안센터장이 맡았다. CMK 아세안 스쿨 1기 학생들은 지난 7월 31일부터 8월 11일까지 고려대학교 국제관에서 ‘아세안 국제관계’, ‘아세안 디지털 경제’, ‘아세안 문화와 예술’, ‘아세안 비즈니스 특강’ 등 아세안 강의 24개와 비즈니스 특강 3회를 들었다. 이어 8월 12일부터 20일까지 8박 9일간 인도네시아에 있는 아세안 사무국과 주아세안대한민국대표부, 태국에 있는 유엔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ESCAP) 등을 방문하며 다양한 강연을 듣고 대학 및 기업체를 탐방했다.
이어 국내 강의를 통해 배운 지식과 8박 9일간 이루어진 해외 탐방에서의 현지 조사를 바탕으로 지난 두 달 동안 수행한 프로젝트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프로젝트 연구 주제는 아세안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관심 분야와 시의성을 반영해 ‘말레이계 적극적 우대 정책이 야기하는 소득 및 교육 불평등의 악순환’, ‘인도네시아 진출 삼익악기의 현지화 전략’,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후발 주자 쇼피의 선두 전략 분석’, ‘태국 할랄 식품 산업의 성장 동인 및 전략’, ‘인도네시아 북부 칼리만탄의 카얀댐 수력발전소를 활용한 그린 수소 생산 방향성 제언’ 등이 선정되었다.
각 팀의 발표 내용은 추후 발간물로 제작해 온·오프라인으로 누구나 볼 수 있게 공개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향후 한-아세안 공식 행사 참여, 아세안 국제기관 인턴십 기회 마련 등 CMK 아세안 스쿨 참여 학생들이 아세안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Q&A로 알아보는 CMK 아세안 스쿨

Q1. CMK 아세안 스쿨이란?
한-아세안 협력을 주도할 차세대 리더를 키우기 위해 운영하는 인재 육성 프로그램으로, 아세안 진출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선발해 연구 프로젝트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Q2. 왜 아세안인가?
아세안(ASEAN)이란 동남아국가연합의 약자로, 동남아시아 지역의 정치안보, 경제, 사회문화 공동체입니다. 아세안 지역의 인구는 6억6,000만 명에 육박하며 이 중 절반 이상의 인구가 35세 미만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지역입니다. 이처럼 아세안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한-아세안 협력을 주도할 차세대 리더를 육성하기 위해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원 아세안센터와 협력해 CMK 아세안 스쿨을 출범했습니다.

CMK 아세안 스쿨 1기 해외 현지 탐방 기념 사진

CMK 아세안 스쿨 1기 해외 현지 탐방 기념 사진